2023.09.09
첫 스타트한 안랩샘아카데미 데이터 분석 마케팅 입문😃
설레는 마음으로 Zoom 입장 !! 간단한 수업 안내 및 커리큘럼 소개 및 강사님 운영 매니저님들 소개
본격적으로 시작 된 수업~!~!
배운 내용들을 개인적으로 노션에 1차로 적고 // 티스토리에 다듬어서 2차로 포스팅 할 예정
11월 11일까지 열심히 완주하도록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Part.1 디지털 마케팅 이해
- 디지털 마케팅 개념 및 효과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활용
디지털 마케팅 개념 및 효과
디지털 마케팅이란?
1.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
2. 디지털 마케팅 vs 디지털 광고
✅ 요즘 마케팅 흐름
"개인화 마케팅(캠페인)" ex) 알리 익스프레스 (데이터가 많이 쌓여 있어야 된다.) ➾ 빅데이터화
U+ 사이트 접속 ➾ 아이폰 사고싶은 상황 (Apple 클릭) ➾ 나갔다 다시 U+ 접속하면 아이폰이 메인배너에 뜬다.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
⭐️잠재고객⭐️의 발굴 & 마케팅 타깃 확대
경제성
고객과의 실시간 상호작용 가능
콘텐츠의 다양화 & 개인화
1. 잠재고객의 발굴 & 마케팅 타깃 확대
-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광범위하게 잠재고객을 발굴하고 고객들의 소비와 참여를 유인
- 고객의 정보(연령,성별,구매성향,관심항목,컨텐츠 반응도 등)의 빅데이터화
- 정밀한 마케팅 타깃 설정
- 이커머스 플랫폼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마케팅 영역 확대
2. 경제성
- 디지털 마케팅은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투입 비용이 저렴
- 마케팅 자본이 적은 기업이나 이제 막 마케팅을 시작하는 단계의 경우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타깃 고객에게 쉽게 도달하는 효과
3. 고객과의 실시간 상호작용 가능
- 디지털 매체와 기술의 발전으로 고객과의 실시간 상호작용 가능
- 실시간으로 고객의 반응을 분석 및 대응
- 챗봇 : 고객의 간단한 문의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빠르게 대응하고 자동적으로 데이터화하여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
(인건비 축소)
4. 콘텐츠의 다양화 & 개인화
-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더욱 기업이 다채로운 마케팅 콘텐츠를 생성 할 수 있다.
- 동영상,사진,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가 폭팔적으로 증가
- 콘텐츠와 함께 고객 성향을 빅데이터화 할 수 있게 되어 개인화 마케팅과 서비스 제공
💪🏼 나는 마케터가 될거야 (마케터 3가지 종류) 💪🏼
1. (종합 광고) 대행사에 들어가기 (종•대)
2. 매체 대행사 (LAB사)
3. 일반 광고 대행사 // 인하우스 마케터 (회사에 속하는 마케터)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의 동향은?
1. 자동화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시대
- 고객 행동 기반의 데이터 중심 마케팅 진화 ⭐️리마켓팅(배너) 광고⭐️
2. AI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시대 (네이버 클로바X)
- 최근 머신 러닝 기술이 디지털 마케팅의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확산
-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기술 적용
3. 고객 경험 & 콘텐츠 마케팅의 시대
-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고객 경험의 차별화
- UX /UI 개선, 기능 단순화, 최신 트렌드 콘텐츠 경험등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 Up!
우리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찾아내서 분석 할 줄 알아야 한다. (AI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자)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활용
1. 데이터 기반에 ⭐️성과 측정⭐️
2.B2B 와 B2C 디지털 마케팅
<회고>
첫 교육이 끝났다!
일단 교육 커리큘럼이 깔끔하고 내가 원하는 실무 위주의 교육 (이론이지만 실무에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강사님의 깔끔하고 첫 마케팅에 입문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교육 난이도
무료로 진행되는 강의지만 약 30명의 수강생의 엄청난 집중과 참여도도 좋았고 강의의 질도 상당히 좋았다!
하지만,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배우다 보니 이해를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감이 있었다.
그렇지만 계속 노출되고 이렇게 블로그에 적고 계속 보다보면 언젠간 나에게 포트폴리오가 되지 않을ㄲㅏ?!
다음 교육도 무엇을 배울지 궁금하다 빨리 토요일이 오면 좋겠다.🙏🏻